전설이 결합될 숙주(宿主)적인 분위기가 조성된다.
Ⅱ.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형성원인
임진왜란의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친 두 인물이 있으니 한 사람은 이순신 장군이고 한 사람은 신립장군이다. 이순신 장군은 임진왜란을 조선의 승리로 종전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요, 신립 장
Ⅰ.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개념과 역사적 기능
역사가 기록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민중이 인식한 민중의 역사는 존재할 수 없다. 전통사회에서 기록의 수단을 갖지 못한 민중은 일회성의 구비문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출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점에서 신립설화는 신립의 패사 사건에
Ⅰ. 신립장군설화(신립장군전설)의 역사적 배경과 의혹
신립은 1546년에 태어나 1567년에 무과에 급제한 다음 선전관, 도총부도사, 경력, 진주판관을 거쳐 온성부사가 되었다. 온성부사로 있던 1583년(선조 16)에 북변을 침입한 尼湯介를 죽이고 오랑캐 소굴을 소탕하는 공을 세워 함경북도 병마절도사가
신립이 패배하는 궁극적인 원인은 자신을 규정내리고 바라보던 타인의 시선에 크게 좌지우지되던 신립의 마음에 있었다 하겠다.
Ⅱ. 신립장군의 역사적 행적
신립장군설화에는 역사적 사실과 함께 문학적 허구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렇지만 그 허구적인 내용은 기본적으로 신립의
신립장군설화(신립설화) 속에서 신립의 모습은 결코 영웅의 모습은 아니다. 대장의 상을 가지고 있으나 특별히 영웅적 모습은 아니다. 다른 임진왜란 설화에서 나타나는 김덕룡, 임경업, 서산대사, 사명대사 등의 설화에서 나타나는 이인적 모습이나 영웅적 모습은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왜 민중이 ‘
신화[神話 myth]
① 요약
신격(神格)을 중심으로 엮어져 전해오는 이야기. 신화를 명확하게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 까닭은 이 말이 설화나 전설 또는 현실적으로는 일어날 수 없는 이야기 등 너무나도 다양하게 쓰여질 뿐만 아니라 신화를 연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용법이 일정하지 않기 때
들어가기 전에
한참을 고생해서 거의 완성시켜 놓았던 파일이 날아갔을 때의 그 절망감은 당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절대로 추측할 수 없다. 교수님의 말씀처럼 어딘가의 저장 공간에 담아놓고 작업을 이어나가지 못한 내 책임과, 컴퓨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죄가 가장 크겠지만, 막상 일을 당하
전설은 후일 중국 사신에 의해 문곡성의 화신으로 인정되었다는 일화와 함께 도가적 면모를 강하게 보여 주고 있다. 또한 고려전기에 출현한 전설에는 풍수술의 수용과 정착을 알려주는 내용들이 뚜렷하여, 이후 막대한 양으로 전해지는 풍수설화의 연원을 이룬다. 민간전설의 양상은 먼저 보은담에서
설화, 곧 옛날이야기는 그 전승과 창조와 향유의 기반이 흔들렸다고 할 수 있는데, 텔레비전은 그러한 동요를 더욱 촉발시킨 기제였던 셈이다. 그러는 사이 마을의 유능한 이야기꾼들도 많이 세상을 떴다.
그러면 이야기는 그 생명이 다한 것인가? 옛날이야기들의 기능이 많이 약화된 것은 사실이지만